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감정소진

반응형

감정소진이란

감정소진이란, 업무를 수행하는 동력, 업무에 대한 열정을 상실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심리학, 경영학 등 산업화가 진행되고 직장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다양한 학문에서 감정소진을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감정소진을 주목하고 있는데, 초기에는 특정 직군에서만 나타나던 감정소진이 이제는 직장인들이라면 한번 이상은 경험했을 만큼 흔히 접할 수 있는 현상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감정소진이란, 일을 하던 중 개인이 보유한 정서적 자원을 소진하였다고 생각해, 긴장감 및 좌절감, 일을 두려워하는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감정소진이 나타나게 되면 자신의 일이 힘들게 느껴지고, 감당할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되며, 힘든 일이 지속됨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증폭되어 업무에 대한 열정, 동력을 잃게 되는 현상입니다. (Maslach)

감정 소진은 업무를 수행할 시 감정적으로 전부 소진이 되었거나 자신이 가진 능력을 요구하는 능력보다 과도하게 베푼 느낌이 드는 현상이라고도 합니다. 소진된 느낌이 주가 되어 나타나는 감정소진은,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으로 소진된 느낌에 의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감정적 소진은 피로의 상태이니 신체적으로도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감정소진은 자존감 저하, 무력함, 불안감으로 표출되는데, 이는 정신적, 신체적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부정적인 심리가 나타나는데, 이로 인한 대인관계 거부, 개인의 사회화를 정시시키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직장과 일상생활에서의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부정적 심리는 직무 및 개인 생활의 양적, 질적인 저하를 촉진시키는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조직에서 근무하며 지속적 요구를 받고, 조직만의 규범으로 인해 조직원은 감정소진을 경험하게 됩니다.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은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타인을 부정적으로 대하게 되는 비인격화 상황이 나타나게 되는데, 시간이 지나면 이러한 현상이 줄어드는 대신 자신의 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상태가 주로 나타나게 되며 이는 자아성취감 저하상태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감정 소진은 조직 내의 규범, 요구 등으로 인해 발현되기도 하지만 타인과의 충돌로 인한 신체적 손실 및 개인의 과도한 감정 소모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위에 언급하였던 비인격화와 자아 성취감 저하의 원인이 되는데, 대다수 학자들이 이러한 원리로 감정소진을 소진의 대표적 경험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Burrke&Greenglss)

 

 

감정소진을 예방해야 하는 이유

감정소진을 미리 예방해야 하는 3가지 이유가 있는데,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감정소진으로 인해 쉽게 피로해지고 업무에 대한 추진력, 동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감정소진으로 인해 큰 좌절감을 느끼고 소심하게 됩니다.

2. 직무 태도에 큰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로 인해 성취감 부족 현상이 나타나 우울감, 지나친 의심, 낙담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3. 감정소진으로 인한 업무의 생산효율 저하, 생산력 저하가 나타납니다. 

조직 몰입도, 업무 몰입도 및 충성도를 떨어트리는 결과가 도출됩니다. 감정소진은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에도 큰 악영향을 줍니다. 

 

감정소진은 기질적으로 예민하고, 섬세한 이들에게 더욱 빨리, 자주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정소진에 빠졌을 때, 개인이 가진 탄력회복성의 정도에 따라 이를 극복할 수 있을지 혹은 회피할지, 혹은 부정적 영향으로 인한 완전한 소진에 빠지게 될지의 여부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산업화 초기, 감정소진의 원인을 개인의 기질, 성향에 두었다면 현대 시대에는 감정소진을 개인 및 조직, 사회로 인한 현상이라고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 내 감정소진을 예방하기 위해 현재 많은 조직들이 조직 및 구성원을 대상으로 심리학, 경제학 등 많은 학문과 연계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또 다른 이론이 있습니다.

 

 

조직 몰입

조직몰입은 조직 구성원이 자신이 속한 조직 업무에 대해 강하게 열중하고 발전시키려는 열정을 가진, 몰입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때 조직 구성원은 조직에 대한 높은 충성도를 보입니다. 

조직몰입은 구성원이 조직의 공통된 이익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조직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소속된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를 수용하고자 하는 건강한 자세를 말합니다. 

조직 구성원이 감정소진과 자아성취감 저하를 느낄 시 조직몰입에 빠져들기 쉽지 않으며, 이때 조직몰입이 감소될 수 있다고 합니다. 

Rafaeli&Sutton은 조직 구성원이 업무 중 소진을 겪을 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수준이 급격히 떨어지게 되며 육체적, 정신적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많은 조직 및 리더들이 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을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때 함께 고려할 사항이 있다면 바로 위에서 언급한 '감정소진'일 겁니다. 

조직구성원의 상태, 구성원의 상태를 바라보는 조직의 관점, 이에 대한 접근 방식에 따라 건강한 조직이 될 수도, 위기를 겪는 조직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아제(Piaget)  (0) 2023.02.25
Abraham Harold Maslow (매슬로우에 대하여)  (0) 2023.02.18
임상심리전문가란?  (0) 2023.02.08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0) 2023.02.04
마인드셋에 대하여  (0) 2023.01.14